메니에르병 진단 받았다면 양재 두청한의원으로

안녕하세요, 두청한의원 김도환 원장입니다.

메니에르병 진단을 받고 나서 치료법을 찾지 못해 힘들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병원에서 메니에르에 대해서 제대로 알려주지 않거나 설명을 들어도 잘 모르겠다는 분들도 많습니다.
오늘 칼럼에서 두청한의원에서 임상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메니에르에 대해서 속시원히 해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병원에서 메니에르병 진단은 증상 완화만을 목표로 할 때가 많다

메니에르병의 주요 증상은 어지러움, 이명, 이충만감 및 난청입니다. 이러한 증상 중 일부만 있어도 메니에르병 진단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현대 의학에서는 메니에르병의 원인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있습니다. 주로 귀에서 림프액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서 발생한다고 추정되며, 자가 면역 질환과 연관성도 언급되고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에 대한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는 한, 병원에서의 치료는 증상 완화를 위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이뇨제, 전정억제제, 구토억제제 등이 처방되며, 이러한 약물은 주로 어지러움을 감소시키거나 구토를 억제합니다. 또한 신경을 억제하여 어지러움을 완화하거나 림프액을 배출시키기도 합니다. 이러한 치료는 급성적인 메니에르병 진단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러나 병원에서 치료를 받더라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고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자연 회복이 어려운 상태일 수 있습니다.

메니에르병의 자연 회복을 기대하기 위해선 이해가 필요하다

메니에르병 진단 후 자연 회복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젊고 건강한 환자의 경우 휴식을 취하고 영양을 충분히 섭취하면 증상이 점차 호전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나이가 높거나 면역력이 낮은 경우, 자연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한 달 이상 병원 치료를 받아도 효과가 없다면, 한방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병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메니에르병 치료를 고려할 때 알아야 할 것은 메니에르병의 진단 방법, 치료 가능한 약물, 회복 과정입니다. 귀 내 림프액이 어떻게 증가하는지, 균형을 조절하는 기관의 역할, 전정 기관의 회복 과정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또한 치료 과정에서 약물의 부작용도 고려해야 합니다. 일상 생활 습관과 식습관이 어지러움에 미치는 영향 및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노력도 이해해야 합니다

결론적으로, 병원 치료와 한방 치료는 서로 보완적일 수 있습니다

병원 치료가 급성 증상 완화를 위한 것이라면, 한방 치료는 메니에르병의 원인을 조사하고 장기적인 치료 및 완치를 위한 것입니다. 메니에르병 진단에 대한 이해와 치료 과정에 대한 이해를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앞으로도 메니에르병과 관련된 글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