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조용한 ADHD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요?

안녕하세요?

서울대에서 공학과 뇌과학을 공부한 한의사, 두청한의원 대표원장 김도환입니다.
​최근 두통의위치가 옮겨 가며, 통증이 있어  일상 생활이 어렵다고 호소하시는 많은 환자 분들이 찾아 주시는데, 한의학, 기능의학, 생의학을 통합한 뇌과학적 접근으로 정확한 두통의 원인 진단과 올바른 치료로 많은 분들에게 편안한 일상을 돌려 드리고 있습니다.
​
"평소 안절부절 못하고 일을 할 때 눈치가 없다는 소리를 많이 들어요"

"30살 성인인데 조용한 ADHD같은데 치료가 필요할까요?"

"정신과 가서 제 증상 말해보니 adhd 증상 같다고 하시는데.."
​
성인조용한 ADHD증상이라고 하면 아마 드물게 느껴질 수 있는데요. 흔히 아는 ADHD는 집중력이 매우 부족하고 활발하고 산만한 것이 특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드물게 조용하고 티가 나지 않는 ADHD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겉으로 티가 나지 않아 증상을 알기 어렵고 문제가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요. 보통 계획성이 없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며 대화 시 상대방의 말을 끝까지 듣지 않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외에도 감정 조절이 어렵고 주변 사람들의 증상에 대해 알아채지 못해 무심코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ADHD 정의

ADHD는 충동과 집중력을 억제하는 전두엽의 기능이 적절하게 작동하지 못해 충동성과 과잉 행동 등이 강하게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성인ADHD는 소아·청소년기에 발생하게 된 주의력 결핍인 ADHD가 성인까지 남아 있는 경우를 말하는데요. 성인ADHD의 경우 소아기와는 다르게 충동적인 모습이나 과잉행동 보다는 부주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개인의 성향으로 치부해 질환을 인지하기 쉽지 않으며 성인조용한 ADHD증상은 치료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ADHD증상

성인조용한 ADHD증상은 외부적으로 활동적인 모습을 보이지 않으나 끊임없이 내부적 고민 그리고 충동을 겪는 성인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어린 시절부터 시작해 ADHD가 성인이 되어서도 새로운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명확한 징후가 없기에 일상생활에서 조직화 능력 부족, 집중력 저하, 시간 관리 문제가 나타나게 될 수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의 경우 대인 관계와 직장 생활에서도 영향을 미치게 되며 적절한 대처가 진행되지 않는 경우 삶의 질이 저하됩니다.

​성인조용한 ADHD증상으로 주의 산만, 집중력 결핍, 작업 완수 등의 어려움을 겪게 되며 이는 전형적인 모습인데요. 예를 들면 어딘가에 정신이 팔린 것 같은 느낌이 들고 해야 하는 일이 있으나 손이 안 가는 상황에 해당합니다.

이 외에도 세부 사항에 대해 간과하며 일정관리에 실패하고 사람과의 약속을 잊게 되는 일들이 반복됩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하게 되며 스스로에게 자책감과 실망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

성인조용한 ADHD증상을 다스리기 위해 체질, 원인, 증상을 꼼꼼하게 고려해 관리를 진행해 안심하고 치료를 진행해 보실 수 있는데요.

맞춤형으로 처방된 한약은 순환을 방해시키는 노폐물과 독소를 내보내고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해 두뇌의 기능을 향상하며 전체적인 밸런스를 맞추게 됩니다. 치료가 지속되는 경우 점차 뇌파의 밸런스가 좋아지며 주의집중력이 향상하게 되는데요.

일상생활 시 적극적인 태도와 집중력 지속 시간 연장의 변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던 경우에도 치료를 통해 증상이 호전하여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밝아지는 변화를 얻게 됩니다.

한의학적 치료

사회생활에 미치는 영향

성인조용한 ADHD는 개인의 일상은 물론이며 사회생활에도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직장에서 업무 시작 전 매우 많은 시간을 허비하고 마감시간에 쫓기며 일을 마무리하게 되는데요. 또한 사소한 실수를 자주 하고 중요한 업무를 잊는 등의 일이 나타납니다.

사회적 관계에서도 집중력이 부족해 대화에 참여하기 어렵고 중요한 순간을 놓치며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증상이 있다면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상생활 시 자주 잃어버리는 물건이 있다면 같은 자리에 두는 습관이 필요하고 반복되는 실수가 무엇인지 확인해 반복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건강한 취미생활로 에너지와 감정을 발산하며 메모가 가능한 다이어리, 수첩, 핸드폰을 소지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성인ADHD는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으나 간과되는 질환이기도 한데요. 적절한 이해 그리고 지원이 이루어지는 경우 성인ADHD를 겪고 있는 분들도 지금보다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업무에 집중이 어려워지고 충동적으로 결정을 내리는 일이 많아지고 있다면 한 번쯤은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은데요. 본원은 맞춤형 치료 계획을 통해 증상이 개선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으니 언제든지 내원해 검사를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두청한의원 대표원장 김도환 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