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한의원에서 쓰는 핵심 약재, “천궁”

안녕하세요, 두청한의원 김도환 원장입니다.

두통을 치료하기 위해 두통한의원에서 사용되는 한약재 중 하나는 천궁입니다.
동의보감에도 두통 치료에 사용되는 이 약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천궁은 오랜 역사 동안 두통 치료에 활용되어 온 약재로, 그 효과와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천궁은 여성에게 더 유용하다

천궁은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도와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여성들에게 유용한데, 자궁은 여성 몸에서 피가 모이는 중요한 장기입니다. 따라서 자궁에서도 혈액 순환이 원활해야 여성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천궁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여성 질환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여성들 사이에서는 수족 냉증, 배의 차가움, 생리통, 불규칙한 생리, 출산 전후의 어혈 등을 해소하기 위해 많이 사용되는 약재 중 하나입니다.

천궁은 기혈을 뚫어주는 역할을 한다

천궁, 또는 궁궁이라 불리는 이 약재는 따뜻하고 독성이 없으며, 기혈(기의 흐름)을 활성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두통 치료뿐만 아니라 다양한 질병에 사용될 수 있으며, 기혈이 막히거나 둔화된 상태에서 발생하는 통증에 특히 효과적입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두통과 생리통 치료에도 널리 사용되는데, 두통한의원에서는 두통 환자들을 위해 이 약재를 활용합니다.

혈액 순환과 항염, 항균 효과

천궁은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항염증 및 항균 효과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써 진통과 진정 효과를 제공하며, 머리 통증과 관련된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입냄새를 개선하여 머리를 맑고 상쾌하게 만들어주는 특성도 가지고 있습니다.

주의사항: 심약자나 임산부 등은 주의가 필요하다

천궁은 기운을 활성화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심장이 약하거나 과다한 땀이 나는 분들, 월경이 과다한 분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천궁은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가지고 있으므로 임신 중인 분들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두통 치료에 천궁을 활용하는 두통한의원에서는 이러한 특성을 고려하여 처방을 진행하며,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적절한 사용법을 제시합니다. 따라서 저희 두청한의원과 같은 전문적인 곳에서 처방을 받아 복용하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