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두통 병원 두청한의원을 소개합니다 (직접 아파본 한의사가 걸은 완치까지의 과정)

편두통병원 한의사로서 이 글에서는 제가 편두통으로 겪은 고통과, 한의학 치료를 통해 어떻게 편두통을 극복하게 되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편두통은 고통스럽지만, 새로운 관점과 치료법으로 이겨낼 수 있습니다. 

환자로서의 제 경험을 토대로, 한의학적 접근법을 통해 편두통을 치료하는 방법을 찾아내고, 이런 경험과 지식들을 다른 분들의 고통을 덜어주는 데에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진심을 담았으니 꼭 끝까지 읽어주십시오.

편두통과의 싸움

편두통병원의 한의사로서, 저 또한 편두통을 가진 환자 중 한 명이었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편두통으로 고통을 겪었는데, 주요 증상은 머리 전체를 깨끗하게 가르며 찌르는 듯한 통증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빛 번짐과 눈이 부시고, 지역 감각 이상, 즉 트림, 자주 하품, 때로는 빛을 피하는 빛 공포증, 설사, 구토, 어지러움과 같은 증상이 동반되었습니다.

편두통을 더 심화시키는 여러 요인이 있었는데, 커피를 오랜 기간 마시면 소화불량과 두통이 발생했고, 음주 후에는 머리가 깨질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또한, 피로를 느끼며 주말에 거의 잠을 자지 않았음에도 두통이 계속되었습니다. 차를 오래 탈 때도 멀미와 구토를 동반하며 두통이 심했던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어릴 때는 그냥 “다른 사람들도 겪는 증상일 거야”라고 생각하며 그냥 편두통을 무시했습니다. 두통약을 먹고 잠을 자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직장 생활을 하면서 편두통은 더 심각한 문제로 다가왔습니다. 편두통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인사과정에도 영향을 미쳤으며, 더 강력한 약물을 찾게 되어 트립탄류 약물까지 복용하게 되었습니다.

약물 복용을 계속하다 보니 예방약까지 병용해야 하는 상황이 왔고, 이는 너무 과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약을 최대한 줄이고 버티려고 노력해보았지만, 다시 두통이 찾아왔을 때 인내심을 가지고 버티야 했습니다.

한의학 치료를 통해 편두통을 치유

편두통으로 고통을 겪으며, 한의대에 진학한 후에는 먼저 편두통을 치료하는 한의학적 방법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른 새벽부터 동의보감과 침법을 공부하고, 임상 교수님들에게 질문을 하면서 제게 맞는 한약과 침종류를 찾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 몸에 침을 많이 놓아보았더니 페트병 한 통이 모두 가득 차게 되었습니다. (페트병 한 통 내에는 침이 약 6,000개 정도 들어가며, 하루에 10개씩 놓으면 약 1,600일이 걸립니다.) 또한, 서적에서 안내된 한약 처방을 여러 번 시도해봤습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편두통을 치료하는 해결책을 찾아냈습니다. 편두통병원과 한의학에서 편두통이 미주신경과 어떻게 관련되어 있으며, 현대 의학에서는 무엇이 편두통을 일으키는 원인인지에 대해 깊이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해부학적인 연구를 통해 미주신경에 대한 지식을 쌓아가면서, 한의학의 오장육부와 편두통 사이의 연결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오장육부에서 발생하는 문제가 두통의 원인을 만드는 원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제 편두통을 치료하고, 다른 두통 환자들을 진료하면서 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새로운 관점에서의 편두통 치료가 필요합니다

실제로 미주신경을 연구하고 고민한 한의사나 의사는 드물고, 미주신경에 대한 지식이 널리 알려진 것도 아니며, 임상에서 직접 치료 경험이 있는 의사 역시 드뭅니다.

편두통으로 인해 고통을 겪는 분들을 위해 이제부터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겠습니다. 편두통에 관한 내용을 블로그와 다른 매체를 통해 더 많이 공유하겠습니다. 편두통은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는 고통이며,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치료하기 위해 새로운 관점과 정보가 필요합니다. 편두통병원 두청한의원의 김도환 원장으로서, 편두통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을 제공할 것이며, 더 많은 분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